코로나 증상은 독감 증상과 비슷한 증상을 가지고 있는데요, 독감과는 다른 코로나 증상들과 특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독감(인플루엔자)과 코로나(COVID-19)는 둘 다 전염성 호흡계 질환이지만 원인 바이러스가 다른 것으로 코로나19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SARS-CoV-2)에 감염되어 발생, 독감은 알고 계신 것과 마찬가지로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 감염되어 발생합니다.
감기는 200여 종이 넘는 바이러스들이 발생원인이 되고, 그중 감기의 30~50%는 리노바이러스가 원인이 된다고 합니다.
또한 코로나는 알려진 바와 같이 호흡기바이러스이기 때문에 호흡기로 전파되는 것이 주된 감염 경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인후두 부위에서 많이 증식하게 되며 콧구멍과 입을 통해 외부로 배출되는 것입니다.
호흡기 전파는 2가지 매개로 발생할 수 있는데요,
첫 번째는 비말로 인한 감염이며 기침, 대화, 재채기를 할 때 나오는 5 μm 이상의 꽤 큰 입자의 분비물을 매개로 발생하게 됩니다. 입자의 크기가 다른 매개인 공기매개 입자보다 크기 때문에 비말은 약 1미터까지만 퍼진다고 합니다. 사회적 거리두기에서의 2m 거리두기를 하는 이유가 바로 1미터까지 날아가는 비말을 막기 위한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두 번째는 공기매개로 인한 감염으로 공기 중에 떠있다가 전파를 일으키는 경로를 가지고 있습니다. 비말보다 크기가 작기 때문에 공기의 흐름을 타고 널리 퍼지게 되기 때문에 마스크 쓰기가 더 중요한 이유라고 할 수 있습니다.
코로나 증상은 오한, 발열, 마른기침, 호흡 곤란, 두통, 근육통, 설사, 구토, 미각 후각 상실, 인후통 등 다양한 증상을 가지고 있는데요, 코로나바이러스는 기본적으로 호흡기에 발생하는 질병으로 감기, 독감과 비슷한 증상을 보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차이점을 구분하기 어렵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코로나 증상 중 발열로 구분할 수 있으며 특히 미각상실이나 후각 상실은 코로나만의 특징적인 증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앞서 코로나 증상으로는 발열, 미각, 후각 상실이 있다고 말씀드렸는데 이러한 증상이 있은 이후 기침, 가래, 인후통, 권태감, 근육통, 메스꺼움 등이 있으며 일부 환자 중에서는 구토와 설사 등의 증상이 나타나기도 한다고 합니다.
또한 결막염, 후각, 미각의 손실, 피부 발진, 손가락, 발가락의 변색, 손발 염증 등이 코로나 증상으로 나타나는 경우도 있고 해당 코로나 증상은 무증상자, 혹은 20~30대 젊은 감염자에게 자주 발생하는 코로나 증상이라고 합니다.
코로나 증상의 발생 순서는 미국의 서던캘리포니아대학교 연구진이 발표한 자료인데요, 참고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37.5℃ 이상의 발열 증상이 일어남 > 기침, 마른기침 증상이 발생 > 두통, 근육통, 인후통 발생 > 구토 증상과 메스꺼움 증상이 발생 > 복통과 설사가 발생
일반적으로는 앞서 말한 순서대로 코로나 증상이 발생되지만 최근에는 무증상 코로나 확진자도 발생하며 다양한 사례의 확진 사례가 생기고 있습니다.
코로나 바이러스의 잠복기는 1~14일에서 평균 5~7일로 알려져 있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꼭 발열 증상만이 첫 번째 순서가 되는 것은 아닐 수 도 있다는 점 유의해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므로 발열 및 흉통이나 관련된 증상이 있다면 꼭 빠른 시일에 코로나 검사를 받아보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또한 발열, 기침, 근육통, 구토, 설사, 후각 미각 손실 본인뿐 아니라 직장 동료 혹은 가족 아는 사람 중에 위와 같은 증상이 있다면 본인도 필히 의심해 볼 필요가 있으며 코로나 검사를 받아 보실 것을 권장드립니다.
보통 사람들이 많이 활동하는 주말에 많은 증상이 나타난다고 하며 주 중 월, 화에는 감소하는 경향이 있다고 합니다.
앞서 말한 바와 같이 코로나 증상들이 다양하듯 코로나 후기들 또한 내용들이 다양한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진통제 없이는 잠이 들 수 없을 정도의 고통을 느낀 분, 혹은 무증상으로 입원, 완치, 퇴원하고서 후유증 없이 지내시는 분, 완치 판정 후 미각과 후각의 손실이 느껴진다고 말한 분 등 다양한 후기들이 있는데요,
코로나 바이러스는 부작용과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으며 심하면 사망에 까지 이르는 무서운 질병이라는 것에 경각심을 가지시고 앞서 말한 코로나 증상이 있거나 확진자와 겹치거나 주변분들 중 나올 경우 자가진단을 하기보단 꼭 가까운 선별 진료소를 방문하셔서 코로나 검사를 받으시기를 바랍니다.
어느새 코로나가 발생한지도 2년이 지나가고 있는 요즘 많은 분들이 방역에 피로감을 느끼시고 계신데요, 그럼에도 본인의 건강을 위해서 거리두기를 잘 지킬 수 있도록 하고 하루빨리 코로나 시기가 끝나기를 바라봅니다.
댓글